최순실 사태가 일어난지 몇개월이 지났다. 최순실이란 이름이 인터넷에 오르내리락 했다. 타다가 마는 장작처럼 묻혀질것처럼 보였다. JTBC 덕분에 이 이슈는 크게 퍼졌다. 촛불집회에 국민들이 엄청나게 참여했다. 국회는 대통령과 국민 눈치를 보다가 결국 대통령을 탄핵했다. 이번에 국회는 국민들을 무서워했다. 지금 특검이 진행중이다. 보수 수구 세력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이번 사태에 대해 나도 그렇고 동료도 그렇고 모든 국민이 분노하고 허탈해 한다.  그러나 나는 인생은 새옹지마 처럼 이번 사태가 우리나라에 유익한 영향을 끼칠수 있을것 같다. 마치 프랑스 루이16세때 국민들이 귀족들에게 분노하여 혁명이 일어난것처럼 우리에게 유익한 자극을 줄 것이다.

원래 보수 수구 세력들을 싫어했던 젊은사람들외, 보수를 무조건 좋아했던 어르신들도 보수 수구 세력의 실체를
어느정도 알게되었다. 보수 수구 세력들의 실체가 조금은 들어났고 많은 국민들이 좀더 경계를 할것이다.

이번 사태와 촛불집회 참여등으로 국민의 정치 참여가 크게 늘어났다. 당장 내 후배만 봐도 열혈 정치 참여자가 되었다. 국민의 정치 참여 관심의 증가로 정치가들이 국민을 함부로 대하기 힘들어질 것이다.

다음 대선은 반드시 야당에서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 그래야 나라의 체질이 균형적으로 바뀌고 박근혜, 이명박이 죄를 지었으면 정당하게 심판할 수 있다. 이번 사태의 가장 유익한 점은 야당에서 대통령이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이다.


(요즘 아침에 30분내 글쓰기 하느라 싱겁고 정제가 덜 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Column > 그냥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병이 된다는 것  (0) 2017.01.02
꿍푸를 쌓는다는 것  (0) 2016.12.29
최순실, 박근혜 이슈 정리  (0) 2016.12.27
2/3만 채우자.  (0) 2016.12.26
독학보다 좋은스승  (0) 2016.11.03
칼의노래 통해 그려본 고인 노무현의 고뇌  (4) 2009.06.01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