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이폰 개발을 하게 된 동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한 가지는 '애플이 하는건 뭐든 다르다~' 라는 기대 때문이었죠.

너도 애플빠구나~ 라는 말을 듣기엔 애플이 만든건, 애플이 하는건 정말이지 뭐든 달랐습니다. 맥북은 외형적인 디자인도 틀렸지만 맥OS의 뛰어난 성능에 놀랐고요. 안드로이드 최신버전도 아직 아이폰의 부드러움과 소프트웨어를 쫓아가지 못합니다.

어느날 한창 자바 개발할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지껏 애플이 하는거 만져보니 다 감탄했는데, 애플이 만든 개발자 환경도 뭔가 획기적으로 다르지 않을까?

그래서 아이폰 개발자로 전향한 이유중에 하나가 되었습니다. 전향해서 다뤄봤더니 역시 기대에 만족하는 부분도 있고 거기서 거기인 경우도 있더라고요. 

그중에 제가 정말 감탄한 아이폰 개발 환경이 있었는데요. xcode와 시뮬레이터의 놀랍도록 빠른 속도였습니다. xcode는 정말 시원시원하게 끊김없이 코드를 만질 수 있었죠.

이클립스에 익숙한 저는 감탄했습니다. 이클립스는 좀 느리 잖아요. 이클립스가 대형 화물차라면 xcode는 날렵한 스포츠카 같았습니다.

그렇게 xcode를 좋게보았는데 xcode4로 업데이트 되면서 저는 엄청나게 당황스러웠습니다.

한마디로 이클립스보다 더 느리더군요.

흰둥이 4기가 맥북에서도 느리고, 8기가 램 신형 맥미니에서도 너무 느려 스트레스 많이 받았습니다. 마우스 클릭하면 한참 대기중 돌아가고 코드 뭐하나 수정하고 다른 클래스 선택하면 또 한참 대기중 돌아가고 특히 인터페이스 빌더 만질때는 몇분 멈추기 까지 했고요.

좌절스럽더라고요. xcode3랑 4랑 인터페이스가 확 바껴서 4를 안쓰는 개발자도 있지만 저는 xcode4가 너무 느려서 3로 돌아가고 싶었습니다.

그래도 xcode4 가 3보다는 편하기도 편했고 리소스 관리면에서 3보다 많이 안정적이어서 계속 4를 쓰고 싶었습니다.
3는 리소스 관리에서 간혹 빵구를 내는 경우가 있더군요. 예를 들어 이미지 갱신했는데 적용이 잘 안된다던가..암튼 그래서 방법 찾아 구글링 해도 속도 튜닝의 방법을 못찾던중 드디어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걸 적용하자 엉뚱하게 확 느린 속도가 개선되더군요. xcode3의 날렵하고 섹시한 스포츠카 같은 속도를 되찾게 되었습니다.

좀 길게 썼지만 이 방법 쓰면 xcode4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근데 혹시 제가 xcode4 초기버전을 써서 느릴수 있고요. 다음 버전은 이런 엄청나게 느린 속도 문제가 안 생길수도 있겠네요.

문제 해결 : find ./ -name "project.xcworkspace" | xargs rm -Rf
작업 공간내 project.xcworkspace란 파일을 찾아 지워주면 됩니다.

참고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6355667/xcode-4-slow-performance
http://meachware.blogspot.com/2011/06/speed-up-xcode-4.html

혹시 저처럼 xcode4가 너무 느려서 고생했던 개발자분 없으셨나요? 저는 이문제 해결해서 너무 기쁘네요.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럭키도스 2011.07.20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의 개발자 환경은 잘 모르기때문에 잘은 모르겠지만..문제가 해결되었다니 다행이군요.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길때도 해결방법을 모르면 정말 답답하던데..그런 기분이셨겠네요.~

    쌩뚱맞은 질문이지만.. 혹시 산골님은 영어 잘하시나요? 저는 영문웹사이트 정도만 번역이 된다면 더 바랄게 없을거 같습니다.
    그러면 외국자료를 가장 빨리 접할수 있을테니까요.~

    • BlogIcon 산골 2011.07.21 1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영어 잘 못해서 기술자료 찾을때 고생입니다.
      저도 영문 기술 자료 번역만 되도 바랄게 없을텐대요 ㅠ
      어느 사이트는 구글 접근도 막았다던데 그렇게 하면
      개발자들이 어떻게 개발할지 상상이 안되더라고요~^ ^

  2. 비오더스 2011.07.21 1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글은 잘 봤습니다.
    그런데 "틀리다"고 표현하셔서 저는 애플이 하는 건 다 맞지 않다고 하신 줄 알고,
    "다르다"는 의미로 이해하기까지 한참 헤매었더랬습니다.
    음. 그랬다구요.

  3. BlogIcon zipi 2011.07.24 2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xcode최신 설치했습니다.(라이언 설치 후 앱스토어에 있는 xcode)
    그다지 느리다는 느낌을 못받겠던데요..

    맥에어 11 완전 기본형인데.. SSD의 영향이 큰 듯 합니다.;;


    맥미니 구 구 형(... 얼마전 신형이 나왔기 때문에 ㅎㅎ)에서 xcode3도 써봤는데..
    help 불러오는 속도, 뜨는 속도는 에어가 더 쾌적했습니다.(SSD이니 당연하겠지요.. ㅎ)

    화면이 작아서 고생하고 있는데.. 화면이 작아서 빠른 작업을 못해서 느리게 못느끼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4. wkkim 2011.08.21 18: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이거 확실히 효과가 있네요.
    감사합니다.
    이 현상때문에 엄청 스트레스 쩔었었는데...ㅋ

  5. Lozephon 2011.10.15 2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Xcode4 업뎃하면서 느려져서 짜증이 이만저만 아니었는데 한번 찾아보니 이런 좋은 글이 있을 줄이야!...확실히 빨라졌네요. 감사합니다. ~!

  6. jickson 2012.02.02 2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맥북화이트 207버젼 메모리2기가 짜리 쓰고있는데요.
    xcode3은 안써봤지만 xcode4만 실행하면 메모리가 너무 부족하더라구요
    뭐만하면 freeing,,,,버벅되고 바람개비가 한참돌아가더라구요.
    아무리 메모리가 2기가라도..너무하다 싶어서 컴에 문제가 있나싶어
    검색하던 찰나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그 워크스페이스파일을 삭제했는데요.
    체감상;;;별로 나아진지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바람개비는 돌고 메모리는 freeing freeing..
    xcode4만열려있고 아무것도 안열려있는데 말입니다...
    이런수준이라면 예전맥북 개발자들은 어떻게 했나 싶을정도예요.
    제 맥북에 문제가 있는지...랩이 2기가라 부족해서 그런건지 잘모르겠습니다.

    • BlogIcon 산골 2012.02.09 0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xcode3 는 스포츠카 몰듯 엄청나게 빨랐습니다.
      대신 안정성은 떨어졌었죠.
      xcode4로 올라오면서 많이 느려졌고요.
      근데 2기가면 버벅될만합니다. 비싸지 않으니 램4기가
      업그레이드 추천합니다.

  7. 함씨 2012.09.13 1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일 지워도 계속 다시 생기네요. Xcode 실행할 떄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