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팀의 팀장님은 대학교 다니실때 과학 선생님 아르바이트를 하셨습니다. 팀장님은 그때 기억이 즐거우셨나 봅니다. 우리에게 종종 과학 선생님 시절 이야기를 하셨으니깐요.

오늘도 우연히 과학쪽 얘기가 나와 팀장님이 과학 선생님 시절의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하시는 말씀이 과학을 가르칠때 무엇이든 일단 만들고 그 결과물을 아이들이 보고 직접 다뤄보게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 재밌어하고 즐거워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무실로 돌아가서 팀장님은 아이들에게 만들어줬던 과학 실험물 하나를 간단하게 만드셨습니다. 빨대에다가 동그라미 두개만 붙이면 비행기가 되는 거였는데요. 참 신기하더군요.

이 실험물을 보면서 저는 단순히 책을 읽는것보다 이렇게 아이들이 직접 무엇인가 만들고 날려봐야 더 많이 느끼고 많이 배우겠구나~ 라고 감탄했습니다.

다른말로 차장님이 말씀하시기를 책으로 문자로 얻는 지식보다 사람들과 부딪히면서 경험하는 것들이 훨씬 더 나에게 도움이 되는것 같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옛날에 제가 책을 한창 좋아 할때라면 제 생각은 달라요~ 라고 말할 것이지만 지금은 저도 동감합니다.

책으로 얻는 지식은 어쩌면 편하게 얻는 지식이기 때문에 절실하게 또는 즐겁게 사람들과 부딪히면서 얻는 지식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하길 옛날에 책을 읽기보다 좀더 바깥으로 돌아다녔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곤합니다. 그래도 그 시절 책을 읽었으니 지금 밥벌이도 하고 블로그 글쓰기도 하는 제가 있을꺼라곤 생각하긴 하지만요.

지금은 사실 책을 많이 읽지 않습니다. 아이폰을 다루면서 책을 많이 읽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책을 열심히 읽어야 겠다는 동기부여가 요즘은 들지 않습니다. 좀 귀찮더라도 바깥에 많이 돌아다녀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그래도 제 생각에 이렇게 지내다가, 어느날 다시 책을 열심히 읽을 때가 다시 올것 같습니다.

[빨대에다가 동그라미 하나는 작게, 동그라마 하나는 크게 붙여서 작은 동그라미가 앞에오게 해서 던지면 비행기처럼 멀리 날아갑니다. 나중에 조카에게 보여줘야 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라딘 2011.04.06 12: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 멋진데요~
    하나 만들어서 아들한테 보여줘야 겠어요~

    • BlogIcon 산골 2011.04.06 2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거 의외로 잘 날라가더라고요
      아드님 좋아하실꺼에요~ ^ ^

    • sk 2011.04.07 00: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여줄 아들 있어 좋으시겠어요
      저도 나중에 아들을 위해 이런거 많이 알아둬야겠네요 ㅎㅎ

    • BlogIcon 라딘 2011.04.11 08: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시간문제일 뿐이죠 뭐.
      아들 녀석 보는 앞에서 날려줬더니 냉큼 달려가더군요.
      '역시! 맘에 드는구나!' 하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바로 빨대와 동그라미를 분리시키더군요.
      다 뜯고 나서 빨대만 가지고 동그라미는 버리네요.
      17개월, 아직 빨대 비행기에 흥미를 가지기엔 너무 어린가 봐요 ㅋ

    • BlogIcon 산골 2011.04.11 23: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저 비행기를 만들어 보셨네요
      아드님 너무 귀여워요~ ^ ^
      하루하루 커가는 모습 지켜보는 재미가
      크시겠습니다~

  2. 원더보이 2012.04.07 18: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이 "그저 편하게 얻는 지식"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책을 한참 잘못읽고 계시거나, 너무 쉬운 책을 읽고 계시거나, 아니면 읽은 내용을 체화시키지 않고 그저 눈으로만 스쳐읽고 계신 겁니다. 책이야말로 "절실하게" 읽고 대해야 할 대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