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 DB를 다루는 방법을 제 자바 경력 동안 생각나는데로 써보면은요.
- 처음 신입 사원때 일반적인 JDBC 로 try catch문으로 감싸고 꼭 close하는 식으로 짰었고, 좀더 발전한게 DB접근로직을 DAO로 분리했었죠.
- 좀더 머리를 굴려서 SQL코드를 설정파일로 빼는것도 해봤습니다.
- 그런데 JDBC문은 워낙 복잡스럽고 close문을 안쓰면 메모리가 '풀'차서 서버가 다운되는 현상이 종종 있었죠. 아무리 신경써서 close한다고 해도 사람이 하는일이라 실수가 있었습니다. 마치 지뢰를 매설하는 기분이었습니다.
- 한 2년전부터 쓴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jdbcTemplate는 close문등의 지저분한 DB코드 작업을 많이 줄여주었습니다.
- 이때 하이버네이트, iBatis가 나왔었고요.
- 지금은 스프링프레임워크에다가 위의 두 프레임워크를 조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이버네이트와 iBatis의 차이가 있다면 하이버네이트가 객체관계형맵핑개념을 더 강조하였고, iBatis는 객체관계맵핑에 일반적인 JDBC 구성 요소도 있기 때문에 학습비용이 조금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BM DeveloperWorks에 iBatis 사용법에 대한 좋은 예제가 있어 소개합니다. 마침 iBatis 프로젝트에 투입된 신입후배가 있는데 이 기사를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iBATIS 3의 새로운 기능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