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자바 개발자들은 여러가지 SI프로젝트 경험을 합니다. 보통 자바 웹 개발 환경구성은 각양각색이지만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구성은 대개 비슷합니다. 서버는 대부분 리눅스나 Unix일것이고 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 이겠죠.

그런데 종종 어느 대형 프로젝트 가면 IBM 기반으로 전산환경이 구축된 곳을 보게 됩니다. IBM으로 구축된 곳의 WAS는 틀림없이 웹스피어 이고, 서버 머신은 AIX(Unix 기반)이고 데이버베이스는 DB2 입니다.

우리 자바 개발자는 WAR 배포하고 리스타트 하는 방법만 알면 크게 신경쓸 필요 없기 때문에 WAS가 웹스피어인것은 크게 불편한일 없을 것이고요. AIX는 Unix이기 때문에 익숙한 서버 환경입니다. 문제는 DB2입니다.

지금 옛날 모 은행에 이어서 오랜만에 IBM 환경으로 구축된 프로젝트에 왔는데요. DB2 때문에 좀 낯섭니다. 일단 저는 오렌지에 익숙해져있는데 오렌지를 쓸수 없어서 불편하고요. (DB2용 오렌지도 있는것 같긴 하지만.. ;) SQL함수도 약간씩 틀리고 필드 타입도 틀려서 적응이 불편합니다.

근데 문득 생각 나더군요. IBM DW 사이트에 DB2 정보도 많이 있지 않을까. 아니나 다를까. 유익한 기사가 있습니다. 오라클 테이블을 DB2로 이식하면서 날짜 처리를 어떻게 바꿀지 골머리를 앓고 있었는데 좋은 기사 하나가 있습니다.


이 기사에는 날짜 관련 쿼리하는 방법, 날짜 관련 함수 설명, 날짜 포맷 변경 등의 다양한 날짜 조작 방법을 알려줍니다. 혹시 저처럼 DB2 프로젝트 투입되어 고생하시는 분께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