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란 실체로 존재하는 대상/개념이며 고유명사이다. 객체는 세상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라고 정의했다. 나는 객체만 알면 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컴포넌트란 용어와 기술에 대해서도 알아야 했다.

‘CBD(컴포넌트 기반 개발) 개발 방법론’을 공부할때 나는 컴포넌트와 객체의 차이에 대해 햇갈려 했다. 객체와 컴포넌트에는 비슷한 개념이 들어있다. 오히려 객체와 컴포넌트에 비슷한 개념이 녹아서 햇갈려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점도 명확하다. 컴포넌트의 정의는 독립적으로 배포되는 단위로 조립/교환이 가능한 응집도가 높은 소프트웨어 산출물이라고 한다. 컴포넌트는 좀 더 명확한 물리적인 결과물이다.

컴포넌트가 사람이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결과물이라면 객체는 사람이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작은 단위의 사물과 같다. 마치 사람의 세포나, 요리안의 영양소와 비슷하다. 객체도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지만 보통 다른 객체와 관계를 맺어 결과물을 제출한다. 다른 객체와 관계를 맺어 하나의 모듈이 되었으면 이 모듈이 곧 컴포넌트가 되기도 한다. 객체는 컴포넌트보다는 작은 단위의 기능을 수행한다. 컴포넌트는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큰 단위의 모듈이다.


덧) 아직 고쳐쓰기가 덜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도입부는 그럴듯하게 쓰다가 실제 설명부분에서는 풀어쓰는 부분이 덜 되었습니다. 어려운 용어의 풀어쓰기가 안되었습니다. 기타 삽화가 부족함을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향후 책에 쓰일 원천 자료이기 때문에 펌은 불허, 링크 환영 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