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developerWorks 기사를 소개할때 기사를 고르는 기준은 어려운 이론을 다룬 기사 보다는 실무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기사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이번에도
IBM developerWorks 소개 기사를 찾다가 유닉스 관련 유익한 기사를 찾아서 소개합니다. 최근에 리눅스를 다룰 일이 많아졌는데 특히 쉘도 다뤄야 했습니다. 평소 프로그램을 짜는 사람이지만 쉘의 문법이 익숙하지 않아서 쉘 프로그래밍 하기 불편했어요. 다른 쉘을 참고로 때려맞추기 끝에 기능만 잘돌아가게 겨우 쉘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여기 저처럼 쉘을 잘 쓰지 못하는 사람을 위한 기사가 있습니다. 바로, '유닉스를 능숙하게 사용하기: 고급 셸 스크립트 기법' 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쉘을 깔끔하고 유지보수 편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쉘에서도 함수를 만들어서 함수 호출로 중복되는 기능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변수를 쉘에 하드코딩 하기 때문에 변하는 값들을 유연하게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수를 쉘 실행자가 직접 입력하게 바꾸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ls -lrt, ps -efl 처럼 쉘에서 옵션지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옵션지정하는 방법을 내가 만든 쉘에 구현하면 그야말로 진정한 유닉스 명령어처럼 작동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본 주석달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내가 느낀 쉘 프로그래밍의 어려움은 디버깅이 어렵다는 겁니다. 근데 vim으로 실시간 디버깅을 할 수 있나 봅니다. vim 자주 쓰는 개발자로 써봐야겠습니다. 기타 디버깅 방법도 설명합니다.

그야말로 유닉스/리눅스 환경에서 개발하는 개발자라면 북마크하여 나중에 참고로 활용하기 좋은 기사입니다.

>
IBM developerWorks

유닉스를 능숙하게 사용하기: 고급 셸 스크립트 기법


신고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