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은 인간을 위한 기술입니다. 웹은 인류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공유하여 모든 인류가 골고루 정보의 혜택을 누리는데 기여하는 기술입니다.

웹이란 개념 자체가 정보의 공개와 공유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웹2.0은 RSS, 태그, 매시업, 집단 지성등으로 웹의 기본 특징인 ‘인류 모든 정보의 공개와 공유’를 촉진하는 기술과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의 웹은 주로 인간을 위한 웹입니다. 그런데 미래의 웹은 인간을 위한 웹에다가 머신을 위한 웹이 더해진다고 합니다.

머신을 위한 웹이란 컴퓨터가 해석하기 쉬운 웹을 만들어 자동적으로 다양한 웹 데이터와 웹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개념이라고 이해했습니다.

이런 웹을 시맨틱 웹이라고 합니다. '인간과 머신을 위한 웹, Part 1: 웹을 공유하는 방법' 에서는 머신을 위한 웹, 시맨틱 웹에 필요한 조건들과 필요한 기술들을 설명합니다.

만약 시맨틱웹이 활성화 되면 특정 데이터나 특정 서비스를 만들어 내기 위해 인간이 노가다를 크게 할 필요 없이 머신(=컴퓨터)이 쉽게 그 일을 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칼럼은 일단 머신을 위한 웹을 소개하고 그 뒤 관련 기술을 하나하나 소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IBM developerWorks

인간과 머신을 위한 웹, Part 1: 웹을 공유하는 방법
인간-친화적인 데이터와 머신 친화적인 데이터가 공존할 수 있는 기술 연구


> 산골 developerWorks

진화하는 웹2.0 위키강좌
시맨틱웹 : 웹2.0 시대의 기회 를 읽고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기술의 설명)
신고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