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수차례 프로그래밍 관련 글에서 세상을 객체로 분석할 때 추상화를 잘할 수 있다면 유지보수와 확장성에 대한 장점을 얻을 수 있다고 써왔습니다.

제가 예전에 썼던 글 추상화의 고수가 되자. (생각의 탄생) 에서는 추상화를
1. 복잡한 현상과 불필요한 변수 뒤에 숨겨진
2. 사물의 본질을 핵심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3. 하나의 속성을 찾는다.
라고 정의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제가 쓴 칼럼 에서는 객체지향스럽게 짠다는 의미를 '대상 요소를 잘 추상화 하여 자유로운 확장을 지향하고 유지보수 편리하게 활용한다는 의미'라고 썼습니다.

여기 프로그래밍의 고수 김승권님이 IBM developerWorks에 기고한 데이터 추상화 칼럼이 최근에 올라왔습니다. 추상 데이터에 대한 정의와 현실세계를 모델링한 예를 들고 있네요. 특히 현실세계를 추상화 하는 과정이 재미있습니다.

이 현실세계를 추상화 하는 과정을 자신의 주 객체지향 언어로 작성하여 김승권님의 블로그로 트랙백을 걸면 상품도 준다고 하네요. 재미있는 칼럼입니다.

여러분도 추상화 개념도 익히고 자신의 주 객체지향 언어로 한번 작성해 보시면 유익할 것 같습니다.

> IBM developerWorks
초보 개발자 코드 트레이닝, Part 3. 데이터 추상화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