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종종 쓰긴 했지만 현업에서 평범한 자바 개발자에게 요구하는 일은 단순 노가다 작업이 많습니다. 하나의 샘플 업무가 완성되면 나머지 화면을 반복하여 찍어내는 작업~이 SI에서는 많습니다.

친구가 최근에 초대형 금융 SI 프로젝트에 설계부터 참여하게 됐습니다. 친구는 큰 프로젝트에서 많이 배울 것 같다며 기분 좋아했습니다. 저도 “네가 만약 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 한다면 지금의 너와 그때의 너는 하늘과 땅 차이가 될 것이다.” 며 용기를 북돋아 줬습니다.

그런데 친구가 요즘 하는 말이 초대형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틀릴 줄 알았는데 역시 단순 노가다 작업인 것 같다며 푸념합니다. 저는 친구가 이해됐습니다. (그래도 친구는 프로 개발자이기 때문에 주어진 임무는 성실히 완수 할 것이고 저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저는 친구와는 달리 제가 공부했던 자바 기술 공부를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일을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드물게 찾아오는 기회이기 때문에 저는 이 기회를 개발자 인생에 한번 찾아올까 말까 할 최고의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역으로 말해 그만큼 초 특급 개발자가 아닌 이상은 단순 노가다 SI 작업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그래서 지금 열심히 해야 하는데 나름대로 하면서도 2% 부족한 느낌입니다. 열심히 해야 겠습니다.


> 나를 편하게 하는 기술을 배우자.

지금은 재밌게 일하고 있지만 작년 말 단순 노가다 SI 프로젝트에 파견나갈 때도 고민은 반복되었습니다. ‘그런데 나는 여기서 허탈해 하며 멈출 것인가. 무엇인가 방법을 찾아보자. 이런 환경에서도 재밌게 일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프로젝트 환경과 상관없이 ‘나를 편하게 해주는 기술을 배우자~’ 입니다. 고객을 편하게 하는 개발자 본래 임무 말고 나를 편하게 하는 기술을 배우면 결국 생산성은 높아져서 주변 동료나 고객들에게도 이득이 되리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나를 편하게 하는 기술, 텍스트 편집 기술


일단 작년 말 단순 노가다 SI 프로젝트에서의 ‘나를 편하게 하는 기술’ 은 ‘텍스트 편집 기술’ 이었습니다.

하나의 샘플 업무를 반복 찍어내는 작업은 ‘텍스트 편집 기술’이 빠르면 빠를수록 쾌속 개발이 가능했는데, 저는 쓰는 방법만 알면 자유롭고 빠르게 텍스트 편집이 가능한, 예전에는 서브 에디터로 쓰던 ‘vim’을 메인 에디터로 다루면서 다양한 텍스트를 빠르게 편집하려고 했고, ‘토탈커멘더’로 파일 관리를 하고, 리눅스의 ‘편집 관련 명령어’와 ‘정규식’으로 텍스트 편집을 몇 번 ‘한방’에 하곤 했는데, 옆에 같이 일하는 개발자가 단축키 쓰는 모습이 마치 ‘스타크래프트 게임’을 하는 것 같다고 말 해준 적이 있습니다. 기분이 좋았습니다. 진짜 단순 노가다 작업에서도 게임을 하듯 개발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나를 편하게 하는 기술, 사람(개발자)을 위한 자동화 기술

이때 익힌 텍스트 편집 기술은 계속 잘 다듬어서 계속 써먹어야겠고요. 다음 ‘나를 편하게 하는 기술’은 자바 진영과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에서 많이 얘기하고, 실제로 NHN과 다음 같은 초 대형 IT 회사에서도 쓰고 있는 ‘사람(개발자)을 위한 자동화 기술’, ‘지속적인 통합 기술’ 입니다.

제가 이해한 ‘
사람(개발자)을 위한 자동화 기술’은 ‘개발자가 본래 업무인 핵심 로직에만 집중하고 다른 잡다하게 발생하는 노가다 일은 자동화 기술이 책임진다.’ 인데요. 소스 버전 관리, 빌드 자동화(프로젝트 소스를 컴파일 하고 JUnit로 테스트 한다음, jar로 묶고 그 jar를 다른 곳에 복사한 다음 그 jar를 서버에 FTP로 쏘는 일련의 빌드 작업을 자동화 한다.), 개발자와의 의사 소통을 돕는 기술 등 여러가지 기법이 존재합니다.

개발자가 만약 ‘
사람(개발자)을 위한 자동화 기술'에 능숙하게 되면 자신은 물론 속한 팀원들까지도 편하게 해 줄 수 있는, 그래서 결국 회사와 고객들에게 까지 이익이 전파되는 쾌적한 개발환경을 만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저는 아직 ‘사람(개발자)을 위한 자동화 기술’에 대하여 어설프게 알고 있는 수준 입니다. 앞으로 IBM DeveloperWorks의 ‘사람(개발자)을 위한 자동화 기술’ 리뷰를 통해 틈틈히 공부하고 적용하여 나도 편하고 팀원들도 편한 개발 환경 구축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구독자 여러분들도 한번 읽어보시고 ‘나를 편하게 하는 기술’ ‘사람(개발자)을 위한 자동화’ 기술 습득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 입니다.

> IBM DeveloperWorks의 사람을 위한 자동화 기술

> 다음은 사람을 위한 자동화: 빌드 스크립트에서 나는 “악취(smell)” 제거하기 (한글) 리뷰 예정 입니다.
신고
Posted by 산골
산골 블로그 소개 저는 하얀머리 개발자와 작가를 꿈꾸는 블로거 산골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저의 관심사는 개발자의 숨통을 트여준 아이폰 개발, 철학과 같은 깊이가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입니다. 글쓰기와 수영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사를 공유합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 있으시면 아래 RSS나 즐겨찾기로 편하게 구독하세요.

rss Bookmark and Shar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SHHyun 2008.03.10 1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모두들 결국 노가다 라는 말씀들을 하시기에 걱정도 많이 됩니다.
    그래도 이게 적성이다 싶어서 늘 이것저것 프로그래밍을 하긴하는데,
    주로 알고리즘 관련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니 아직은 노가다 성이 많이 나타나진 않습니다.
    저도 취업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하다보니 결국은 나도 노가다를 해야되는구나 라고 생각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을 바꾸는 글을 볼때마다 왠지 기분이 다시 좋아지네요.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 BlogIcon 산골 2008.03.10 21: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SHHyun님 안녕하세요..
      알고리즘 많이 하시니 기초가 튼튼하시겠네요..
      어딜가든 잘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알고리즘등의 핵심 분야를 다르는 전문 분야가
      따로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멋진 기술 만들어 주세요. ^ ^

  2. BlogIcon Magicboy 2008.03.11 1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직 우리나라가 S/W 제작보다는.. 단순 Customize 나 SI 성의 업무가 여전히 돈이 되는 현실이니까요..
    개발을 게임처럼 재밌게 하기라.... 한번 도전해봐야겠네요..^^;
    (요즘 스물스물... 개발할꺼리가 기획되고 있는 단계라서.... 조금씩 몸이 긴장모드로 접어드는 중입니다 ㅜㅜ .. 개발툴 띄워본지가 언제더라...ㅋ..)

    • BlogIcon 산골 2008.03.12 2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메직보이님 전담 개발자는 아니것 같기도 하고..
      무슨일 하시는지 궁금해요.
      기술영업도 아닌것 같고요..
      신비의 소년님이세요~ ^ ^

    • BlogIcon Magicboy 2008.03.12 2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하하..^^;;
      SI성 일도 하구요.. Pilot 개발도 하구요..
      기획이나 문서도 만들고요...삽질도 하구요..
      영업 빼고는 이것저것 조금씩 다 하는것 같아요..^^;

      그래서 하나에 특화되기가 어렵죠..ㅜㅜ..

    • BlogIcon 산골 2008.03.15 2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흠 만능 마법소년님 나중에 우리회사로 오세요~! ^ ^

  3. BlogIcon troysky 2008.03.12 0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유닉스에서 vi를 신의 경지에서 쓰는 동료를 보고 뒤로자빠졌었답니다 ㅎㅎ
    모든게 사람을 편하게 하려고 하는 일이니 개발자들도 편해졌음 좋겠어요~
    공부는 끝이 없네요! 영차~

    • BlogIcon 산골 2008.03.12 2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로이스키님 영어공부까지 겸하시느라
      힘드시겠습니다.
      영어실력에다가 개발자실력까지 겸해서
      혹시 한국에 돌아오시거들랑..우리회사로 오세요. ^ ^

  4. BlogIcon 맨큐 2008.03.13 2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발자를 위한 편한 개발 환경 구축!
    꼭 목표 이루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