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브온21(커서)님 주최 개발자 모임에 참석하다.
내가 무브온21(커서)님 주최 개발자 모임에 나간 이유는 개발자 환경을 어떻하든 개선해야겠다는 정의감에 불타올라서까지는 아니었다.

만사 귀찮아하는 내가 참석을 한 이유는 무브온21(커서)님이 며칠 앓던 버그를 한번에 해결해주는 선배처럼 눈물나게 고마웠기 때문이다.

우리 개발자들이 불만만 가득 쌓고 그것을 외부에 터트리지 못했던 것을 개발자가 아닌 무브온21(커서)님이 크게 터트려 주었다.

우리가 못했던것을 다른 직종의 무브온21(커서)님이 터트려 준것이다. 나는 이것이 신기하면서 고마웠다. 더구나 다른 직종의 그분이 직접 개발자 환경 개선을 위한 오프라인 모임까지 주도한다고 하니 본업이 개발자인 내가 어떻게 빠질수가 있는가.

강남역으로 가는길은 조용한 전철안처럼 심드렁하면서도, 토론형식의 모임이라 어떤말을 해야될지 미리 생각하느라 긴장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모인 개발자/관계자 들끼리 소개를 하다.
무브온21(커서)님이 반겨주셨다. 블로그 필명이 산골소년이라고 하니 반가워 해주셨다. 나도 반가웠던 것은 무브온21(커서)님이 이웃집 아저씨, 편안한 선생님 처럼 인상이 평온하고 친근감이 갔다는 것이다. 덕분에 긴장이 줄어들었다.

약17명이 오신 18시40분경 자기소개를 하면서 모임이 시작됐다. 나는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저는 금융IT 경력 3년6개월된 개발자입니다. 저는 한회사에만 3년 있었지만 소속만 3번 바뀐 파견직원의 특이한(좋지 않은) 경력을 가지고 있고, 흔히 말하는 개발자로서의 고생은 작년에 주로 해봤고 지금은 마음에 맞는 분들하고 일하고 있는데 아직 본격적인 일을 시작하지 않아서 힘들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그외 오신분들은 다음과 같다.
- 모임을 거의 주도하신 17년 경력의 그야말로 포스와 개발자로서의 지혜가 가득 느껴지는 카리스마 개발자
- 개발자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이 넘치는 말을 엄청 잘하시는 열혈 개발자
- 웃으면서 차분하게 말씀하셨던 고참 개발자2
- 당당함이 느껴졌던 5년 경력의 여성 개발자
- 금융IT 쪽에서 일하셨다는 금융IT 개발자
- 1년간 프로젝트 경력이 있다는 대학원생 개발자
- 서로 말하지 않고 참석했는데 알고보니 카리스마 개발자와 안면이 있는 중급 개발자, IT바닥은 좁다.
- 2년차 초급 개발자
- 선배들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고 싶다는 대학생 3명
- IT노조연맹의 목소리가 멋진 카리스마 위원장
- 나는 적기만 하는 초급 개발자
- 류한석 소장님
- 프레시안 기자님
- KBS 세상의 아침 PD

+ 토론을 시작하다. 그런데 개발자들이 원래 말을 기가막히게 잘했나
카리스마 개발자의 포문으로 토론이 시작되었는데 그분의 말씀은 입으로는 탄성을, 목은 끄덕끄덕 하게 만드는 대단한 힘이 있었다.

손이 닿지 않은 깊숙한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깔끔한 논리전개에 감탄했다. 그분의 바턴을 이어받은 분은 열혈 개발자 였다. 공분에 찬 상기된 목소리로 하수구 찌꺼기 같은 IT현실을 조목조목 얘기하는데 나는 그야말로 소주 한잔 마시고 캬~ 하는 그런 시원함을 느꼈다

여성 개발자는 당당함이 느껴졌는데 야근 때문에 1년 이상을 몸져 누웠고, 앞으로 얼마 이상만 일하고 다시는 이쪽일을 하지 않는다고 다짐하였다. 그 안타까운 진심이 구석구석 전달되는듯 했다.

그외 류한석 소장님, IT노조연맹 위원장님, 금융IT 개발자 분들의 시원시원한 논리 전개로 무려 4시간이 넘게 열정적인 분위기가 지속되었다.

그속에 나는 주로 적기만 했다. 나도 준비해간 말좀 하고 싶었는데 끼어들 틈이 없었다. 나는 말을 잘 못하는 좋게 말해 순박한 개발자 스타일이라 적기만 했는데 적으면서 계속 이런 생각을 했다.

'개발자들이 말을 이렇게 잘할수가~!' 새로운 감동이었다.

+ 토론의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토론 막바지에 카리스마 개발자가 오늘 주제는 크게 야근과 개발자 자신의 기술 축적의 문제라고 정리해주신것에 감안하여 '개발자의 기술 축적' 과 '야근'의 두가지로 분류하여 적은 내용을 쓴다.

1. 개발자의 기술 축적의 문제

주요 대기업 산하 대형 갑들이 리더로서의 갑 역할을 못하고 있다.

갑이 기술적인 노하우를 바탕으로한 힘으로 을, 병을 주도적으로 리더해야 하지만 갑은 전혀 선도적인 역할을 못하고 있다. 대신 갑이 쌓은 노하우라곤 오로지 최대한 야근을 많이 시키고 급여는 최하로 줘서 을, 병을 바짝 조이는 노하우만 발달했다. 그래서 기술축적을 통한 선도적인 기술 리더로서의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다.

을과 병을 조이는 노하우는 특히 장시간의 비효율적인 회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갑은 장시간의 회의를 통해 자신이 일을 하고 있다는 뿌듯함의 착각을 느끼고 있으며, 비효율적인 회의에 참석한 을,병은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기 위해 또다시 야근을 하고 있다.

외국은 말이 아닌 상세한 문서를 통해 언제 어떻게 일을 마무리 하라고 지시를 내리며 문서를 통해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하는지 PM이 확실하게 알기 때문에, 비용의 누수가 없고 재촉도 없다. 다만 일을 완수하지 못하면 몇번의 경고 끝에 가차없이 자른다. 그러나 우리나라 PM은 누가 뭘하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노하우의 문제, 외국은 개발자나 부서가 대개 하나의 전문적인 일을 하여 그분야의 노하우를 전문적으로 쌓아가는 전문가 시스템이 구축되어있다.

우리나라 개발자는 프로젝트마다 전혀 다른 기술을 무조건 수행하길 강요받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생소한 기술 개발에 매달려야 되는 경우가 많다. 어떤 프로젝트가 3달 걸릴 일정이라고 했을때, 전문가 집단이라면 그 분야의 이미 갖추어진 라이브러리와 노하우를 가지고 3일이면 끝낼것을, 처음 시작하는 개발자 집단은 생소한 분야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일을 해야 되기 때문에 당연히 3달이상 걸리고 매일 야근 해야하는 비효율이 발생한다. 그럼에도 갑은 절대 똑같은일 시키지 않는다.

개발은 노동이 아니고 연구/개발이다. 프로젝트 기간에 연구기간과 개발기간이 더해져 있어야 한다. 만약 전문가 집단이 자신의 분야에 개발하면 연구 개발기간 거의 없이 단박에 개발할수 있으나, 우리나라는 개발자들이 생소한 분야로만 돌고 돌면서 연구 기간만 비효율적으로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다.

고급 기술자가 설계만 하고 떠난다. 흔히 '종이장수' 라는 엉터리 기술자가 그럴듯한 용어를 남발한 몇백쪽 분야의 설계를 끝나고 바로 떠나면 초,중급 개발자는 종이장수의 설계서를 보며 끙끙 앓다가 그냥 자기 나름대로 겨우 개발해 버린다.

개발은 노동이 아니라 연구개발인데 기술적 영감이 있어야 효과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그럴려면 시간의 여유가 있을때 해야되는데 그러나 나는 야근하면서 졸다가 해결하기도 했다.

갑은 할당된 돈에 일당을 맞추지, 개발자 인원에 따른 일당에 돈을 맞추지 않는다.

기타 무수한 갑의 횡포, 을과 병이 만든 소스를 자신의 재산이라며 가져가는데...(더이상은 기사 잘릴까봐 올리지 못하겠습니다.)

2. 숨막히는 야근 문제

개발자가 한달에 2~300 받아도 시간당으로 평균내어보면 한달에 100만원도 못번다.

야근이 없어야 개발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수 있다.

야근이 없어야 개발자들이 개발에 꼭 필요한 연구(공부)를 할 수 있다.

야근 수당에 관하여 열띤 논쟁이 벌어졌다. 생략...

잠깐 문제의 본질을 생각해야 한다. 개발자들이 보통 프로그래밍을 좋아하기 때문에 필요하면 야근도 기꺼이 할수 있다고 본다, 그런데 개발자들이 진짜 걱정하는것은 야근을 해도 희망이 없다는 것이다.
(그 희망은 개발자 자신의 기술축적을 통한 미래가 없다는 것)

여성 개발자 말하길, '나도 내 친구들도 개발자 남자친구가 제일 싫다. 한달에 한두번 겨우 약속을 잡아도 야근 때문에 펑크내기 쉬운데, 누가 사귀고 싶어하겠는가'

여성 개발자 말하길, 임신한 여성 개발자는 무리한 일정과 야근으로 유산하는 경우가 많다.


3. 기타

기타 IT연맹에서 정부의 움직임을 촉구하고 있고 정부는 나름대로 대책을 내놓고 있는데 그것들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자세한 내용 생략)

정부 조달방법부터 혁신이 이루어진다면 전분야에 걸쳐 서서히 개선이 이루어질수도 있다. (여기서 공감)

IT노조연맹의 대책 우리는 계속 이슈화에 노력, 무브온21과 IT연맹 백그라운드 지원, 온라인 노조 개념의 새로운 노조 창설

내가 제일 와닿았던 말
지금 우리나라 IT의 근본적 문제는 야근 때문보다는 아무리 야근을 해도 개발자 자신이 기술축적을 통한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 나도 다음과 같이 말해 보았다.
열띤 토론 막바지에 나도 겨우 다음과 같이 의견을 내보았다.

“우리가 할수 있는 일은 제가 볼때 이것 하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지금 현실을 최대한 이슈화 시켜서, 정부에게 심각성을 인식하게 만들어 정부주도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것 뿐입니다.

왜냐면 우리가 병생활을 해봤을때 을의 횡포에 이를 갈면서, 우리가 을이 되면 절대 저들처럼 하지말고 칼퇴근도 하면서 재밌게 해보자 라고 했는데 우리가 을이 되니 똑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시스템의 문제라고 보게 되었으며, 형식적이더라도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시스템을 뜯어고치는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동의하시면 무브온21(커서)님과 It산업노동조합연맹에서 주도하는 사이트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 KBS 세상의 아침 목요일 7시에 나올 인터뷰에(편집될지도 모름) 나도 참여하였다.
내가 이 모임에 참석하여 가장 좋았던 것은 개발자 환경에 좌절하고 포기하기 보다는 어떻하든 노력하여 고쳐보고자 하는 훌륭한 선배들을 많이 보았다는 것에 있다. PD님이 각자 한마디씩 하기를 권유하길래 나는 다음과 같이 말을 하였다. 이 말을 쓰면서 이 기사의 마무리로 대신한다.

“개발자처럼 자기가 하는일(프로그래밍)이 진짜 좋아서 하는 사람들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만두는 이유가 프로그래밍 자체에 회의를 느껴서가 아니고 주변의 열악한 환경때문에 어쩔수 없이 그만둬야 된다는 사실이 정말 말이 안되고 너무도 안타깝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밍을 좋아하는 개발자로서 평생 일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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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산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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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무브온21(커서) 2007.08.27 0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게 열심히 적으시더니 이렇게 정리해주셨군요. 1번 내용에 그날 토론과 한국itt산업 문제의 핵심입니다. 이게 메인후기입니다. 멋지십니다. 박수짝짝짝 ~~~

  2. BlogIcon 입명이 2007.08.27 0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스크롤 내려보고 나름 길다고 생각하고 차분하게 읽어내려갔는데...
    어느새 끝이네요;;;

  3. BlogIcon 달룡.. 2007.08.27 09: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참여를 하고 싶었는데, 갑작스런일정으로 가질못했네요..즐거운 시간이되셨을듯 합니다..

    • BlogIcon 산골 2007.08.27 2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엇~ 탑블로거께서 직접 댓글남겨주시다니~!
      고맙습니다~
      (보통 탑블로거들이 먼저 댓글남겨주는 적이 없어서..^^;)

      다음에는 달룡님같은 탑블로거도 뵙기를 희망합니다 ^^

  4. BlogIcon AKONG夫 2007.08.27 1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니깐 TV에 나오는 거냐구 ?? @@ 모자이크라구 ㅎㅎ
    고생했어... 나 한테 덤비면 각오해야 할거야 -_-;

  5. BlogIcon 실비단안개 2007.08.27 1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름다운 블로그 연대 - ^^

  6. BlogIcon 2007.08.27 1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4년 입사 첫해
    SI를 하면서 내 자신이 황폐해 진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로 인해 얻은 것도 있고, 잃은 것도 있고 ..........

    지나온 시간이야 어쩔 수 없지만,
    다시 황폐해지고 싶지 않다.
    xx자동차처럼 많은 임금을 받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생활이 가능한 대우가 이루어지는
    IT 산업이 되었으면 한다.

  7. BlogIcon deneb 2007.08.27 1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티비에 나오는 거냐!
    축하한다. 근데 왠 모자이크 ㅋㅋㅋ

  8. crimson 2007.08.27 13: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구/개발을 하는 개발자가 아닌... 노동을 하는 개발자인 현실이 안타깝군요...
    부디 이 기회를 통해 조금이나마...변화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9. BlogIcon 버리 2007.08.27 1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이야기가 단순 이슈화만 되어서 이 일을 잘 모르는 청소년이나 다른사람들이 개발자에 대한 편견만 갖게 하는것이 아닌, 정말로 정말로 변화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조금이라도 변화할수 있는 방법이 생긴다면, 저도 꼭 많은 도움은 안되지만
    노력해야겠습니다~

    • BlogIcon 산골 2007.08.27 2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버리 여성개발자 얘기 남얘기 같지 않던데~
      그래서 꼭 바껴야 겠다~

      그리고 우토로 얘기나올때는 방문 안하더니만
      와닿는 글 쓰니 오고 그러네~!

      그래도 고마워 하하

  10. BlogIcon sepial 2007.08.27 15: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분하게 공감대를 형성하는 산골소년님의 놀라운 글쓰기!
    좀 가르쳐 주십시오...
    그리고 어지간하면 아콩부님께는 덤비지 마세요....
    잘 못 걸리면 좀 무서울 것 같습니다...헤헤~

    개발자들 홧팅임닷!

    • BlogIcon 산골 2007.08.27 23: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샛별님이 공언하신 프로젝트를 진행하셔야
      되는디~!

      근데 저는 재밌게 쓰는것을 정말 못해서 문제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샛별님도 화나면 한편으로 무서울것 같습니다~ ^^;

  11. BlogIcon 실비단안개 2007.08.27 16: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토로 관심 블로그를 바로가기하여 게시물 한개 작성하였습니다.

    http://blog.daum.net/mylovemay/12691696

  12. 무브온21(커서) 2007.08.27 2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골소년님 사진 갖다 썼습니다. ^^

  13. BlogIcon 박희성 2007.08.27 21: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해서 문외한이라 여러가지 도움을 주지 못해 여간 안타깝습니다.
    단지 우리 산골소년님이 블로거로써 대단히 크게 성장하고 있어서 기쁘고 마치 내 제자가 성공하는것마냥
    즐겁고 뿌듯합니다. 노력하는 자에게 기필코 보답이 오니 더욱더 도전하고 창의적인 생각속에서 하루하루 즐겁게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내 블로그에 항상 찾아주어서 제1번으로 댓글을 달아주는 성의에 항상 고맙고 보람을 갖어 봅니다.

  14. BlogIcon 박희성 2007.08.28 03: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산골소년님의 맹렬한 활동을 적극지지합니다.워낙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에는 문외한이라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막막합니다. 우토로 마을 배너를 어떻게 달지요?

  15. 2007.08.28 06: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산골 2007.08.29 0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와~ 짐작은 했지만 인생의 단맛,쓴맛 다 보신다음
      크게 성공하셔서 조용하면서 아름다운 나라로
      이민가신거군요~

      말씀에서 인생의 온갖 쓴맛을 다보신 다음 성공한
      사람만 말할수 있는 진흙탕 조언이 가득하여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저도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오를때까지 부단히 기술력
      쌓을꺼고요~ 이런 유익한 활동은 활동대로 하고요~

      그와중에 블로그 활동도 하여 ****님 같은 좋은분
      많이 만나 뵙고요~

      나중에 정말 그곳으로 여행가고 싶어요~
      뜨거운 애정이 느껴지는 댓글 고맙습니다. ^^

  16. BlogIcon 산골 2007.08.28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시 새벽에 올리느라 다소 매끄럽지 못했던 일부 문장들을 수정했습니다 ^^;

  17. BlogIcon 키팅 2007.09.29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즐거운(?)시간이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앞으로는 이런 오프라인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겠어요!